Chuck Berry
2024. 9. 15. 09:52ㆍ팝아티스트
초기 '락엔 롤'의 모든 아티스트 중에서 그 누구도 음악의 발전에 있어서 Chuck Berry보다 중요한 인물은 없다. 그는 락엔롤 음악에 있어서 가장 위대한 송라이터이자 가장 위대한 기타리스트이며 훌륭한 가수 중 한명이었다. 간단하게 말하면 척 베리 없이 비틀즈 뿐만 아니라 롤링 스톤즈나 비치보이스, 밥 딜런 그리고 다른 신화적인 아티스트들도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다. 더구나 락엔롤의 송 라이팅의 전체 역사는 그 없이는 설명될 수 없을 것이다. Brian Wilson은 Chuck Berry는 위대한 곡들의 전부를 만들었고 모든 락엔롤 비트를 정복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의 음악이나 쇼 맨쉽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은 락음악의 첫번째 위대한 창조자로서 그의 위치를 평가하지 않을 뿐 아니라 그가 이루어낸 락의 발전에 대한 성과를 무시하기도 하지만 엘비스가 락엔롤를 부흥시켰다면 척 베리는 락엔롤의 심장이자 오리지날 마인드 세트였다고 볼 수 있다. 그는 세인트 루이스의 대 가족에서 1926년 10월 18일에 Charles Edward Anderson Berry라는 이름으로 태어났다. 총명한 학생이었던 베리는 Jay McShann의 "Confessin' the Blues"라는 노래로 기타와 보컬을 선보이면서 고등학교 탤런트 콘테스트에서 수상을 했다. 이발가게에서 일하던 척 베리는 4줄의 테너 기타에서 여섯줄의 기타로 일보전진하였고 곧 로컬 East St. Louis club 에서 일을 하였다. 그는 즉각 흑인청중들은 다양한 음악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아챘고 많은 노력을 쏟으면서 다양한 음악을 자신의 스타일로 새롭게 창조할수 있는 능력을 키워갔다. 특히 척배리는 흑인들은 흑인가수가 히빌리(hillbilly)란 백인 음악을 부르는 광경을 좋아한다는 것을 깨달았고 무엇보다도 베리의 쇼맨쉽은 많은 인기를 끌었다. 올드 패이버릿에 새롭게 붙인 가사때문에 그는 순회공연에서 많이 유명해졌다. 54년에 피아니스트 Johnny Johnson의 조그마한 밴드에서 활동한 후 그는 척배리 트리오를 만들어서 Ike Turner의 Kings of Rhythm이라는 노래로 블랙 커뮤니티 (흑인 공동체)에서 대단한 인기를 얻었다. 그러나 베리의 야망은 좀 더 컸다. 시카고 여행에서 그의 우상 Muddy Waters와 짧은 대화가 결국 그가 체스 레코드사에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베리가 집에서 만든 데모 테입을 듣자 마자 체스 레코드사의 프레지던트 Leonard Chess는 "Ida Red"의 히빌리 튠을 마음에 들어했고 55년 5월 21일에 세션에 대한 계획을 잡는다. 그러는 동안 "Ida Red"는 "Maybellene"으로 이름을 바꾸었고 락엔롤의 새로운 역사가 탄생하게 된다. 그 음반이 비록 빌보드 팝차트에서 30위 권 안에 머물었을 지라도 그 곡의 영향력은 실로 막강했다. 뉴욕 디스크 자키 알렌 프레드가 그 음반이 백인 10대들에게 인기를 끌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프레드는 브룩클린 폭스와 패러마운트 극장에 있는 락엔 롤 스태이지 쇼에서 베리의음반을 자주 틀어 주었다. 일년 안에 척 배리는 로컬 세인트 블루스 클럽에서 아주 자주 공연을 요청받았고 그는 락엔롤이라는 새로운 대중적인 음악이 탄생하는 그 시점에 있었다. 척 베리의 히트 퍼레이드는 강하고 빨리 진행되었는데 "Roll Over Beethoven," "Thirty Days," "Too Much Monkey Business," "Brown Eyed Handsome Man," "You Can't Catch Me," "School Day," "Carol," "Back in the U.S.A.," "Little Queenie," "Memphis, Tennessee," "Johnny B. Goode" 그리고 "Rock and Roll Music "모두는 락엔롤의 고전이 되었다. 베리는 즉각적인 반응으로 전국 순회공연 뿐 아니라 텔레비젼과 영화에도 출연하였다.그러나 머리가 좋은 그는 갑자기 성공한 쇼비지니스의 문제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정확히 알고 있었다. 그는 세인트 루이스에 있는 부동산에 투자를 시작하였고 58년에 클럽 Bandstand을 오픈했다. 그 클럽은 흑인과 백인을 차별하지 않는 나이트 클럽이었고 더구나 흑인 지역에서 멋지게 차려 입고 캐딜락에 자신을 만족하는 그러한 R&B 싱어들이 활동하던 장소는 아니었다. 머리가 좋은 베리는 많은 사업체를 이끌었으며 Wentzville근처에서 놀이 동산을 오픈할 계획도 가지고 있었다. 미성년자인 베리의 직원이 호텔 근처에서 좋지 않은 업소를 운영한 사실이 발각되어 베리에게 큰 타격을 주었고 또 다른 사건과 연루되어 베리는 연방 교도소에서 2년동안수감 될 것을 선고 받았다. 그가 없는 사이에 중요한 두가지 사건이 일어났다. 첫째로는, 영국 틴에이져들이 그의 음악을 듣고 그의 올드송 히트곡들을 다시 불렀다는 점이고 두번째로, 아마도 가장 중요한 점은 미국은 비틀즈와 롤링스톤즈의 열풍에 휩쌓였고 그들 모두는 척베리 스타일에서 그들 음악의 기초를 쌓았다는 것이다. 더구나 롤링스톤즈의 초기 앨범은 척배리 송 리스트와 매우 유사하다. 순회공연계획을 다시 세우기에 앞서 베리는 그의 음악이 중심부로서 월드 와이드 비트 붐의 중간에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히트곡 "Nadine," "No Particular Place to Go," 그리고 "You Never Can Tell"으로 다시 컴백했고 64년에 T.A.M.I. Show 에서 영국 가수들과 함께 공연하였다. 베리는 시대가 흘러감에 따라 새로운 음악 팬들을 인식하게 되어서 그는 그의 라이브에 슬로우 블루스곡들을 도입하였고 신속히 히피 볼룸 순회공연에 정착하였다. Mercury Record사와의 불화로 그는 70년대 초에 체스 레코드사로 다시 돌아와서, 관능적인(외설스런) nursery rhyme의 라이브 버젼 "My Ding a Ling,"을 발표했는데 그곡은 그의 마지막 히트곡이 되었을 뿐 아니라 척 베리의 첫번째 공식적인 골드 음반이었다. 70년대 후반에 그는 모든 올디스 리버이벌 쇼, TV스페셜 그리고 페스티벌에서 활동하였다. 그러나 베리는 소득 탈세로 79년에 또 다시 감옥생활을 하였다. 이러한 일들로 인해 척 베리의 음악적 생명을 끝나 버린것 같았다. 그후 척베리는 락엔롤 명예의 전당에 오르게 되지만 그는 단호히 새 음반이나 라이브 앨범을 발매하는 것을 거부한다. 그의 라이브 공연은 점차적으로 불규칙해지고 또한 시원찮은 백 밴드와 완성도가 떨어지는 라이브공연으로 인해 그의 명성은 젊은 팬들 뿐만 아니라 올드 팬들에게 시들어 갔다. 87년에 그는 자서전< Chuck Berry:>를 처음으로 발간한다. 같은 해에 락 다큐멘타리 Hail ! Hail! Rock'n'Roll가 나오고 그 락 다큐멘타리에는 뮤지컬 감독 Keith Richards 와 함께한 60세 생일을 기념하는 콘서트도 포함되어 있다. 무대 바깥에서 그가 보낸 많은 시간들과 여러가지 법적인 문제에도 불구하고 척 베리는 여전히 락엔롤의 이상적인 전형으로 남아있고 그의 개인적 사생활이 기억 바깥으로 없어질지라도 당연히 그의 음악은 오래 지속될 것이다. 척 베리의 음악 세계에 많은 영향을 받은 존레논은 "락 엔롤의 이름을 다시 바꾼다면 아마도 그건 척 베리라고 불러야 할것이다" 라고 말했다. |
'팝아티스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nnie Francis (0) | 2024.09.15 |
---|---|
Commodores (1) | 2024.09.15 |
Chris Isaak (1) | 2024.09.15 |
Chad & Jeremy (1) | 2024.09.15 |
Carole King (0) | 2024.09.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