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준비

2024. 9. 4. 11:45꿈속의까미노순례길

함박웃음방/자유게시판

2018-07-13 22:27:54


순례를 계획하고 계신가요?

순례를 계획하면서 느끼게 되는 알 수 없는 불안과 공포는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불안을 떨쳐버리고 자신의 순례를 믿으며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순례를 처음 계획할 때에는 두근거리는 설렘에 시간이정신 없이 지나가 버리곤 합니다. 그렇지만 구체적으로 일정을 정하고 항공권과 열차표를 예매하고 순례에 필요한 물품들을 구하러 다니다 보면 슬금슬금 알 수 없는 불안이 일어납니다.

보통 이러한 불안과 초조함은 순례를 떠나기 한 두 달 전부터 일어납니다. 그리고 불안과 초조함을 극복하지 못하면 금새 공항상태에 이르게 되고 마침내 순례를 포기하게 됩니다. 이러한 걱정은 지극히 당연한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불확실한 여행과 새로운 도전에 직면할 때 동일한 불안함에 휩싸입니다. 내가 정말 이 순례를 할 수 있을까? 라고 고민하고 있는 미래의 순례자 여러분들은 앞으로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얼마가 지난 후, 생전 메어 본적 없는 커다란 배낭을 메고 생장피에드포르의 기차역에 내려서 자신의 두 다리로 산티아고 데 꼼뽀스뗄라로 향하는 첫 발걸음을 내디딜 것입니다. 순간 당신의 심장은 벅차 오르고, 두뇌는 빠르게 회전할 것이고, 두 발은 차갑고 편안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곳에서 아름다운 사람들을 만나게 될 것이며, 한 달이 넘는 동안 뜨거운 스페인의 열정에 휩싸일 것이고, 마침내 산티아고 순례 완료 증서를 한 손에 들고 웃고 서있는 또 다른 여러분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자신감이 여러분을 훈련시키고 준비되게 할 것입니다.

당황하지 마세요. 두려움은 자연스러운 생존 본능이고 우리는 이 본능을 다스릴 수 있습니다. 그저 알 수 없는 두려움을 잘라내 버리고 순례에 믿음을 가지시면 됩니다. 이미 너무나 오랜동안에 걸쳐 수많은 사람들이 이 길을 걸어왔습니다. 여러분처럼 불안에 떨던 그 수많은 사람들의 발자국 위를 여러분들도 걷게 되는 것입니다.

마음의 준비를 할 때 자신감이 없어 질 때는 인터넷 순례 커뮤니티 사이트에 가입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준비를 통해 배우고 도와주며 아이디어를 나누는 것이 카미노 정신입니다. 예전과는 달리 요즘은 순례와 관련된 온라인 커뮤니티가 많이 있습니다. 몇몇 상업적이고 협회를 사칭하는 카페와는 달리 대부분의 커뮤니티에서는 <다녀온 순례자는 경험을 나누고 준비하는 순례자는 그들의 경험을 배운다>는 순수한 카미노의 정신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경험이 다른 순례자들에게도 항상 모범답안일 수는 없습니다. 자신의 경험을 나누는 선배 순례자는 경험과 함께 일반적 상식을 나누어야 하며 배우는 미래의 순례자도 경험을 답습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 맞게 바꾸어 받아들여야 합니다.

또한 제일 중요한 것은 온오프라인의 모임을 통해서 선배 순례자의 가치 있는 정보를 받은 순례자들은 순례를 마치고 자신이 경험한 바를 또 다른 미래의 순례자와 나누는 것입니다. 누차 이야기 하거니와 이것이 카미노 정신의 가장 큰 부분입니다. 만약 도보 여행이나 등반을 한번도 해보지 않은 미래의 순례자라면 협회에서 공식적으로 진행하는 오프라인 걷기 모임에 참가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협회에서 진행하는 커뮤니티의 오프라인 걷기 모임은 카미노 순례를 다녀온 선배 순례자들이 자원 봉사를 하는 것입니다. 모임을 통해서 체력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으며 혼자 준비하기 어려운 순례자는 같은 시기에 떠나는 동료 순례자를 만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