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ssian Gypsy Soul

2024. 5. 23. 09:19음악창고

음악창고

2012-08-14 21:47:54


 
 
집시들이 어디서 왔는냐 하는 것도 궁금한 일입니다. 유럽 전역시베리아에서 포르투갈 까지 유럽 곳곳에 집시들은 퍼져 있습니다. 이들의 언어 로마네스어는 산스크리트어에 뿌리를 두고 있고 이들의 얼굴의 골격으로 볼때 인도에서 부터 그 유랑이 시작된 것이 아닐까 합니다. 집시들은 그들의 지도자를 "이집트의 공작"이라고 부르며 자신들을 "파라오의 후예"들이라고도 합니다.

집시들의 전설에 집시의 선조는 새의 영혼이 인간에 깃들어 생겼다는 전설을 간직하며 그들은 나는 것을 잊어버린 새이고 그래서 새처럼 떠돌아 다닌다고 생각합니다.




유럽 곳곳에 집시들이 퍼져 있지만 러시아의 집시들은 이반대제 시절에 주로 남부 러시아에 주로 분포되어 있었고 1501년 리투아니아의 알렉산더 공이 처음으로 집시를 다스리기 위한 법령을 공포하였습니다. 다른 유럽의 나라에서 집시들이 많은 박해와 처형을 당한데 비하여 러시아의 집시들은 비교적 좋은 대접을 받았고 한때는 러시아 최고의 대우를 받은 시절도 있습니다.




집시들은 봄부터 가을까지는 유랑하다가 겨울이 되면 마을의 외곽에 헛간이나 천막을 치고 마을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음악을 연주하거나 춤을 추거나 곡예를 하고 점을 쳐주면서 마을 사람들에게 음식을 얻어 먹으며 살기도 했습니다. 따뜻한 계절에도 이들은 마을의 시장에서 이런 재주로 마을 사람들을 즐겁게 하며 돈도 벌고 물물교환도 하며 때로는 매춘도 하다가 이튿날 새벽이면 다시 길을 떠납니다.




러시아 집시들은 카떼리나 여제 시절에 최고의 대우를 받았습니다. 1774년 당시 실력자였던 오를로프 공이 집시들에게 흥미를 가지고 남부 러시아를 일부러 방문하여 집시들의 음악과 생활을 본 후 감명을 받아 일단의 집시 음악가들을 상 페떼르스부르크로 데리고 와서 궁정에서 연주하게 하며 최고의 대우를 해 주었습니다.




이러한 집시들의 음악과 생활은 러시아 전체로 퍼져 나가기 시작했고 집시음악을 듣고 집시옷을 입으며 집시스타일로 사는 것이 유행했습니다. 집시여인과 결혼하는것을 최상으로 쳤고 돈이 없는 자들은 집시여인을 보쌈해서 결혼하기까지 했습니다.

궁정에는 집시 음악가들이 항상 연주하고 귀족들의 집에서도 저녁마다 집시 음악 연주회가 열리고 했습니다. 볼쇼이 극장에서도 집시들의 춤과 음악이 공연되었습니다. 당시에 모스크바에 공연왔다가 전설적인 집시가수 Stecha가 노래를 부르는 것을 본 이태리 최고의 소프라노 알렉산드라 카탈리니는 교황이 하사한 쇼울을 스테챠에게 선물하고 다음날 모스크바를 떠났습니다. "스테챠가 있는 한 나는 모스크바에서 노래를 부를 곳이 없다.."면서






이러한 18세기말의 집시 음악 최고의 전성기를 보내면서 세월이 흐르며 집시음악도 발전을 거듭하고 새로운 음악가들이 출현해 왔습니다.




집시음악 특히 집시 음악의 최고봉이라는 러시아 집시음악을 단번에 이야기하기란 힘들고 집시치고 음악 못하는 사람이 없다하니 집시음악의 방대함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일단 러시아 집시음악의 총론적인 앨범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2000년 Network 레이블로 나온 "Russian Gypsy Soul" 앨범이 그 총론적인 소개를 하고 있어서 제일 먼저 올리고자 합니다. 러시아 집시음악의 현존하는 대표적인 집시뮤지션들의 대표곡들이 망라되어 있는 앨범입니다.




함께 연주한 곡들도 많은데 이는 집시의 전통으로 비추어 볼 때 당연합니다. 옛날 방랑하던 집시의 2부족이 마을이나 길에서 마주치면 절대 싸우지 않고 기쁘게 함께 어울려 노래하고 춤추며 밤을 같이 보냈던 전통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러시아 집시음악은 20세기에 들어와서 대체로 4가지 부류로 구분합니다.




유랑하는 집시들의 활달하고 생기에 찬 부류로 대표적인 연주는 "Siberian Gypsies"가 들려주며 , 그리고 도시 집시들의 창조적인 부류로 Jelem이나 Ilo가 많이 연주하는 스타일입니다. 세번째가 18세기 이후 역사적으로 러시아 로망스와 같은 음악적 스타일로 낭만적이고 아름다운 선율의 부류인데 Nikolai Erdenko, Valentina Ponomareva, Moesey Oglu를 대표적인 연주자로 꼽으며, 마지막으로 남부러시아의 집시 음악을 계승한 Loyko를 들 수 있습니다.




앨범에 소개된 아티스트들을 간단히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Siberian Gypsies : 유랑집시 뷰실료프 가문의 후예들로 1970년 대에 집시음악계에 선보이며 집시음악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Jelem : 집시음악의 유명한 가문 Erdenko와 Panomarev가문의 가족들 중 도시 집시들로 구성되어 1950년대부터 집시 앙상블을 구성하여 주로하바로프스크를 중심으로 활동



Romance Theater : 우크라이나 수도 키에프의 집시극장의 이름과 같으며 주로 이 극장에서 이름과 같이 로망스 계열의 집시음악을 연주.




Arbat : 집시배우 Lilya Dalskaya와 Peter Urchenko가 프랑스 파리에서 프랑스 집시 음악가들과 같이 결성하여 모스크바와 빠리를 오가며 연주




ILo : 무용가 Kolya Vasilev가 이끌며 모스크바의 유명한 식당 Rossiya에서 연주. 방랑집시와 도시집시들의 혼성구성. 전통 집시음악을 현대화 시켜 들려줌



Rosy na snegu : 전설적인 집시 NIkolai Zhemehuzhy의 손녀인 Lilya Shishkova가 이끄는 그룹




Rosa Erdenko : 모스크바의 Romen집시극장에서 활동하는 전통 러시아 로망스 음악의 유명한 연주자




Nikolai Erdenko : 현존 러시아 집시 보칼의 1인자로 불리어 짐. 러시아 로망스부터 재즈까지 다양한 장르를 노래함..




Sasha Kolpakov : 전통 7현 집시기타의 대가로 모스크바 Romen 극장에 출연함.




Gypsy Romance : 러시아 궁정음악의 후예인 상 페테르스부르크의 집시 Alesha Dulkevich와 Volodya Tkachev 듀엣. 폴리포니적인 음악을 들려줌.




Lilya Limanskaya : 최근에는 파리에서 주로 활동하는 유명한 여성 집시보칼. 주로 집시 로망스를 부름.




Valentina Ponomareva : 집시 로망스음악의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는 여성 보칼이자 여배우. Romen의 멤버이기도 했으며 최근에는 솔로로 활동함. 영화 라리사의 로망스에서 주연으로 출연




LIlya Erdenko : 아버지가 이끌던 Jung에서 보컬을 맡았으며 그 후 자신의 밴드를 이끌며 솔로로도 활동.




Sergei Erdenko : 그룹 Loyko를 이끌며 현란하며 정열적인 바이올린을 연주함. Erdenko가문의 적통.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 예후디 메뉴힌이 극찬했으며 그의 도움으로 서방세계에서 많이 연주함.



Loyko : 서방세계에 가장 많이 알려지고 인기있는 그룹으로 다양한 음악적 장르를 소화함.Sergei Erdenko와 그의 사촌 Oleg Ponomarev과 시베리아 출신의 기타리스트 Vadim Koulitskii로 구성되어 있으며 몇번의 멤버들의 교체가 있었음.

 
Leosina Erdenko(Sergei의 아내이며 로이코 공연에 자주 등장, 미모로 인기 짱이랍니다)

'음악창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American Folk  (0) 2024.05.23
즐거운 음악 감상법  (0) 2024.05.23
재즈의 역사  (0) 2024.05.23
누에바깐시온 (칠레의 저항적 노래운동)  (0) 2024.05.23
피아니스트에 대해서  (1) 2024.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