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nnie Donegan

2024. 9. 29. 09:09팝아티스트

 
 
Lonnie Donegan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어에서 1931년 4월 29일 출생.
장르 : 락(skiffle)
주요 활동 연대 : 1950년대



영국 차트의 정상에 오르고 아메리카 차트에서도 탑 텐 안에 들기도 한 바
있는 Lonnie Donegan의 40여 년 전 사진 속 모습- 정장을 입고 짧은 머리에
서툴게 어쿠스틱 기타를 연주하는-을 오늘날의 시선으로 보면 실재하지 않는
뮤지컬을 보는 듯한 기분을 불러일으킨다. 그렇지만, 누구도(특히 영국에서)
록큰롤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던 1954년 당시의 Donegan은 무척 세련되었고,
그의 음악은 열정적이었다. 영국 이외의 나라에서 그에게 보인 관심이란 그
리 대단한 것이 못 되었지만, 락 음악에 끼친 영향 면에서 보자면
Elvis Presley, Bill Haley, Beatles, Rolling Stones, Sex Pistols 등이 그
러한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할만 한데- skiffle이라는 스타일을 창조했고 기
존의 대중문화의 지평과 그의 주변을 둘러싸고 있던 젊은이들의 풍토 전반을
완전히 뒤바꾸어 놓았으며, 또한 한동안 대중음악계는 그 새로운 양식에 의
해 지배되었던 것이다. 더 나아가, 그의 음악은 Elvis Presley나 Bill Haley
가 그랬던 것처럼 Beatles, Rolling Stones를 비롯한 수많은 락 그룹들의 음
악적 활동 전반에 걸쳐 지치지 않는 생기의 원천이 되었다. 또한
Elvis Presley가 아직 멤피스에서나 이름을 날리고, Bill Haley가 기껏해야
색다른 웨스턴 스윙을 선보인 것으로 인정받은 것이 고작이던 1954년에 이미
그는 그것을 해냈던 것이다.


Anthony James Donegan은 1931년 4월 29일 Scotland의 Glassgow에서 Scot-
tish National Orchestra에서 활동하던 클래식 바이올린 연주자의 아들로 태
어났다. 1930년대의 다른 많은 재능 있던 음악가들처럼, 경제적 공황 하에
일손을 놓고있던 그의 아버지는 Donegan에게 직업적인 음악가로 자랄 것이나
악기를 연주할 것을 독려하지는 못했다. 1933년 이스트 런던으로 이주한 그
의 가족은 실패한 직업 연주인이 된 그의 모습을 보기를 바라지 않았다. 아
홉 살의 나이에 기타에 처음 관심을 갖게 된 Donegan은, 14살이 되어서야 당
시 미국 돈으로 70달러하던 첫 기타를 손수 장만하게 되었다.


Donegan은 스윙에 푹 빠졌고 Glenn Miller, Tommy Dorsey, the Ink Spots
와 the Andrews Sisters같은 1940년대 초창기 아티스트들의 보컬을 곧잘 흉
내내기도 했으며, 한편으론 BBC에서 보내주는 인디언 음악이나 영화에 쓰인
음역된 아프리카 노래들에 심취했다. 나아가 Louis Armstrong 과 Gene Krupa
의 재즈에도 귀를 기울였다. Donegan에게 진정 흥미를 불러일으킨 것은 특히
Frank Crumit와 Josh White의 컨츄리-앤 웨스턴 스타일과 블루스 음악이 담
긴 레코드들이었다. 1946년 경 BBC에서 보내준 일련의 방송들은 Donegan으로
하여금 처음으로 "Frankie and Johnny," "Putting on the Style," "House of
the Rising Sun"같은 곡들을 연주하는 것을 배우도록 유도했다. 오래지 않아
그는 Josh White에서 Blind Lemon Jefferson, Bessie Smith, 그리고
Leadbelly, 기타 다른 아티스트들에게로 거슬러 올라가 그들의 곡을 익혔고
1940년대 말에 이르기까지 영국 사람으로서는 드물게 미국의 블루스를 공부
했다. 런던 시내를 전전하면 연주를 하기 시작했고, 시내 주변에 우후죽순격
으로 널려 있던 작은 재즈 클럽 등을 드나들며 실력을 쌓아나갔다.


어느 날 밤 그는, 기차 안에서 자신에게 훌륭한 밴조우 연주자라는 소문을
들었다는 말을 하며 다가온 어떤 사람으로부터 처음으로 밴드 가입 권유를
받았고, 또한 새 그룹 결성을 위한 오디션에 초대받았다. 초대를 한 사람은
스스로를 젊고 열정이 넘치는 재즈맨으로 여기던 Chris Barber였으며, 도니
건은 전에 밴조우를 만져본 적도 없이 그 오디션에 참여했고, 오랜 시간 연
습해 마침내 자신의 방식으로 밴조우를 다룰 수 있게 된 것처럼 보이기 위해
연주를 시도했다. 그의 속임수는 뜻대로 들어 먹히지 않았지만 대신 혼합된
개성을 보여줬고, 결국 그는 Barber의 첫 번째 밴드와 함께 하게 된다.
Donegan이 연주를 숙달할 수 있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은 오래된 음반들을
듣는 것과 음악을 배우고 테크닉을 익히는 데 수고를 아끼지 않는 것 말고는
없었다.


1949년 그는 영국군에 징집된다. 더 이상 그는 Barber의 밴드에 머무를 수
없었지만 일년 간 비엔나에서 복무하게 되었을 때 그건 신의 은총이었음이
증명되었는데, 미국군과 직접 대면하게 된 것은 물론이고, 무엇보다 더 중요
한 것은, 미국의 음악을 상당량 보유하고 있던 미국군의 라디오 네트워크를
접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전에 없이 많은 미국 음반들을 모을 수 있게
되었으며, 미국군의 우대로 시내에서 복무할 수 있었다. 제대 후, 그는 런던
에 있는 미국 대사관의 도서관에서 블루스와 포크 뮤직의 새로운 자료들을
찾았는데, 그 뒤의 방문객들은 어떤 자료들도 손에 넣어볼 수가 없었다.
Donegan은 그 모든 것을 들었고, 심지어는-자신의 허락 하에-훔쳤으며, 모든
문서 자료들에 탐닉했했다.


1952년 그는 그 자신의 주도하에 Tony Donegan Jazz Band를 결성했다. 그
들은 국립 재즈 연맹이 Festival Hall에서의 공연-미국의 래그타임 피아니스
트인 Ralph Sutton과 블루스와 재즈의 전설적인 인물 Lonnie Johnson과 함께
하는-무대에 설 것을 요청할 정도로 충분한 역량을 갖추고 있었다. 음악가연
합에서는, 모든 외국의 예술가들과 공연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었기에, 그들
은 두 사람(Lonnie Johnson & Ralph Sutton)과 함께 하는 것에 대해 영국 전
역에 걸쳐 반발을 했고, 재즈 연맹은 음악가 협회에 회원이 아닌 Donegan 밴
드와 같은 밴드를 필요로 했다. 그 쇼에서 사회자는 그들을 소개하는 도중
실수를 했는데, 미국의 기타리스트 "Tony Johnson"과 영국의 밴조맨 "Lonnie
Donegan"이라고 소개했던 것이다. 그후 그의 이름은 Lonnie Donegan 으로 굳
어지게 되었다.


Donegan과 그의 밴드는 마침내 그의 오랜 친구 Chris Barber와 함께 하던
2년 전의 시절로 되돌아갔고 Ken Colyer를 영입, Colyer의 주도하에 슈퍼 그
룹의 대열에 서게 되었다. 그들이 재즈맨이라 불렀던 Ken Colyer는 특히 딕
시랜드 재즈에 탁월한 재능을 보였고 만만치 않은 명성을 쌓고 있었으며, 그
들이 연주하는 클럽에서 그들의 연주는 최고의 인기를 구가했다. 이들이 제
대로 된 밴드로 활동하며 쇼에 출연하는 동안 Donegan은 두 명의 또 다른 연
주자와 함께 미국의 블루스와 컨츄리, 스탠더드 포크를 그 자신의 스타일로
선보였는데, 베이스와 드럼의 협조적이지 않은 연주로부터 그 자신의 리듬과
액센트를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해야 했다. 'skiffle'이라는 용어는 이 그룹
의 음악을 참고하기 위한 단어로 그들의 홍보 포스터에 들어갔다. Donegan에
의하면, 이 단어는 1930년대 시카고에 기반을 두고 있던 Dan Burley Skiffle
Group을 기억하고 있던 Ken Colyer의 형인 Bill에 의해 제안된 것으로. Ken
Colyer Jazzmen이은 그들의 딕시랜드 뮤직을 위해 그랬던 것처럼 Donegan 밴드
에 skiffle 뮤직을 끌어다놓은 것은 대중적인 인기를 끌기에 적절했던 것으
로 보인다.


1954년 Colyer가 밴드를 떠나고 Barber가 리더를 담당하게 되었다. Chris
Barber Jazz Band는 영국의 Decca 레이블이 붙은 음반을 취입해도 좋을 만큼
인기 있는 그룹으로 알려졌다. 그들의 앨범 'New Orleans Joys'는 라이브 무
대에서 부른 곡들이 실리는데, Donegan skiffle 레퍼터리 -Donegan과 베이스
의 Barber, 그들의 친구Beryl Bryden으로 구성된 이 skiffle스키플 그룹은
빨래판을 긁어대는 듯한 리듬 연주를 녹음했고, 보컬이 들어간 몇 몇 넘버는
연주곡을 원했던 Decca의 프로듀서와는 후에 작은 마찰이 있었을 뿐이었다.
그들 세 사람은 프로듀서가 자리를 비운 사이 네 다섯 곡을 빼 버리고 그 노
노래들 가운데 한 곡만을 뽑아 "Rock Island Line"에 싣는다.


앨범은 발표 후 첫 달만에 6만장을 발매하는 성과를 거두었고, 이는 당시
영국 본토 산 재즈 그룹의 데뷔 앨범으로서는 어마어마한 수치라 할 만했다.
Chris Barber Jazz Band는 그들의 역사를 통틀어 6만 명이라는 사람들 앞에
서 연주해본 적이 없었다. 이 현상은 한 발짝 더 나아가 눈에 두드러지게 되
었는데. New Orleans Joy의 초기 판매 실적에 고무된 회사측에서는 앨범에서
곡들을 개별적으로 추출해 싱글로 발매, 행운을 배가시키기로 결정했다. 그
들 각각은 모두 성공을 거두었으며 결국 "Rock Island Line"은 45r.p.m.의
속도로 녹음되어 발매되었다.


싱글은 22주간 영국의 차트에 머물렀고, 8위에까지 올랐다. "Rock Island
Line"은 나라 전역을 폭풍 같은 기세로 몰아갔고, Decca社는 갑작스레 그 당
시까지의 역사에서는 보기 드문-전혀 기대하지 않았던- 빅 힛트를 기록했다.
영국에서의 열기가 채 가시기도 전에 "Rock Island Line"은 미국의 차트 20
위에까지 오르게 되고 이것은 당시 영국 아티스트로서는 상당한 일이었다. 6
개월 내에 "Rock Island Line"은 300만장이 발매가 되어 팔렸고, 그건 누구
도 계산하지 못한 예상 밖의 일이었다. 거의 모든 음반을 산 영국의 10대들
에게 아주 예외적인 인기를 누렸다. 그들은 이 음반의 리듬에 영향을 받았고,
기존의 영국에서는 누구도 보여주지 못한 색다른 사운드에 매료되었다. 미국
의 매력적이고, 솔직하고, 블루지하기 까지 한 음악을 -기타, 벤조우, 베이
스, 빨래판을 긁는 듯한 소리로 소리로 타악기의 느낌을 냈다- 영국의 이 밴
드는 별다른 어려움 없이, 자신들만의 스타일로 재창조해냈던 것이다.


Donegan이 레코드 판매 수입으로 받은 돈은 아주 적었고, 로열티도 받지
못했다. 그럼에도 그는 돈보다 더 가치 있는 무엇을 얻었는데, 어쨌든,
"Rock Island Line"은 "The Lonnie Donegan Skiffle Group"의 보증수표 같은
것이 되었으니 말이다. Donegan은 대중들이 그의 또 다른 음악을 듣고 싶어
할 정도로 갑자기 스타가 되었다. Decca에서 낸 그의 다음 싱글은 1954년 10
월 30일 런던 로열 페스티벌 홀에서의 실황 공연에서 커팅된 "Diggin' My
Potatoes"였는데, 이 곡은 선동적인? 가사로 인해 BBC로부터 방송 금지 처분
을 받았다-이는 음반 판매에 영향을 미친 반면 대담함과 반항심의 얄팍하기
만 한 단면으로 그와 그의 동료들에 대한 신뢰를 훼손시킬 수는 없었다.
Decca社는 skiffle을 용두사미가 되어버린 일시적 유행이라 여겨버렸고 이내
Donegan을 포기했다. 한달 후 그는 EMI의 Columbia 레이블에서 곡을 내기 위
해 런던의 애비 로드 스튜디오를 찾았다. 그 무렵 그는 솔로 활동을 하게 되
면 막대한 부를 축적할 수 있을 거라는 제안을 받고 솔로로 활동하기 위해
Barber의 밴드를 떠났다-Barber는 그 이듬해 중반까지 계속해서 그의 레코드
에 실린 곡들을 연주하기는 했다-. 1955년 봄 그는 Pye 레코드사와 계약을
했고, "Lost John"은 미국에서는 전혀 반향을 불러일으키지 못한 반면 영국
차트에서는 2위까지 오르는 히트를 기록했다.


그는 Perry Como와 the Paul Winchell의 쇼에 출연하기 위해 미국으로 날
아갈 정도로 충분히 성공했다. 어느 날 갑자기 그의 매니저는 클리블랜드에
서 뉴욕에 이르는 콘서트에 출연한 것에 대한 대가로 Donegan에게 1,500달러
를 지급했다(당시 영국의 어지간한 사람들 1년 치 임금이 800달러 정도 하던
시대였다는 것을 생각해보자). Donegan은 미국에서 Chuck Berry와 그 밖의
다른 아티스트들과의 공연을 통해 탁월한 엔터테이너가 될 수 있음을 인정받
았다. 그는 미국 순회 공연을 더 계속할 수도 있었지만, 외로움을 느꼈고,
"Lost John" 이 영국 차트 2위에까지 오른 것을 이유로 영국으로(아내와 갓
난아기가 있는) 돌아와 재즈 기타리스트 Denny Wright, 베이스-Micky Ashman,
드럼 - Nick Nichols 와 함께 밴드를 결성했는데. Ashman과 Nichols이 예외
적으로 타이트한 리듬 섹션을 구축하고 있을 때 Wright는 Django Reinhardt
를 추앙하던 재즈 연주자였으며, 당시 영국에서 가장 훌륭한 블루 스 맨으로
인정 받고 있었다. Donegan은 1956년 여름, 첫 앨범 'Showcase'에 정통 블루
스 곡인 "I'm a Ramblin' Man"과 A. P. Carter의 "Wabash Cannonball"은 말
할 것도 없고, Leadbelly 와 Leroy Carr의 곡들도 삽입했다. 레코드는 수 십
만장 팔려나가는 대 히트를 기록했다.


Donegan과 Wright는 콘서트에서-수염이 나고 안경을 낀, Donegan의 초창기
의 레코드에서 연주를 보여준 바 있는- Dick Bishop의 연주를 여전히 꽉 찬
사운드로 구현해냈다. 그 후, Tony Crombie's Rockets(첫 번째 영국산 락앤
롤 밴드)의 베테랑 연주자Jimmy Currie는 그 자신 막강한 그룹으로 여기던
Donegan의 리드 기타리스트로 영입되었다. Currie는 Wright보다 포크 창작을
많이 했을 뿐 아니라, 곡을 쓰기도 했지만, Wright는 1965년경 Donegan의 세
션으로 돌아왔다. Donegan 밴드는 중요 곡들을 뽑아 스튜디오에서 라이브로
연주했는데(그 당시에는 실제로 오버더빙이라는 것이 없었다), 그렇지만 그
들의 최고의 사운드를 들을 수 있는 베스트 음반은 훗날 Pye 레코드에서
발매된, 1957년 1월 25일 런던의 Conway Hall에서의 실황 공연 음반이다. 영
국의 쥬크-박스 영화인 The Six-Five Special (1957)에서도 우리는 그들을
어쩔 수 없이 보게 되는데, 이 영화는 그 시대 가장 인기 있었던 T.V. 시리
즈물을 기초로 만들어졌고, Donegan은 "The Grand Coulee Dam"에서 Woody
Guthrie가 보여준 것만큼이나 훌륭한 모습을 여기에서 보여주었다.


Donegan이 히트곡들을 내고 있는 동안 - "Bring A Little Water, Sylvie"
(7위), "Don't You Rock Me, Daddy-O" (4위), "Cumberland Gap (6위)", 그리
고 "Does Your Chewing Gum Lose Its Flavor on the Bedpost Overnight?" (3
위, 미국에서는 5위) - 3년이 못 되는 시간 안에 이루어진 성과- 영국 전역
에서는 수많은 skiffle 그룹이 우후죽순 격으로 생겨났다. 신인들 중 가장
주목할만한 인물로는 Tommy Steele이 있었고 Cliff Richard도 후에 등장하는
데 skiffle 음악을 연주하기 시작하고 다른 사운드로 옮겨가기 전, 확고한
그들만의 인상을 심어 놓는다. 수십만의 영국의 십대들 대부분은 Beatles,
Gerry & The Pacemakers, 그리고 Searchers의 멤버들이 그에게 영감을 받은
거라 여겼다. 1958년 중반, skiffle은 급속히 상업적인 사운드로 변질되어가
고 있었음에도 Donegan은 1962년도까지 줄곧 차트에 등장한다. 젊은 락커들
에 의한 다음 세대의 물결이 흐름을 이루고 있을 때, Donegan 같은 사람은
자신의 음악만 생각하고 있었고 그것을 위해 해야할 일만 원하고 있었으며,
결국 그는 차트에서 사라지게 되었다.


1960년대 들어서서도 Donegan은 Charlie McCoy, Floyd Cramer, 또 Jordan-
aires와의 세션이 들어가기도 한 음반을 Nashville의 Hickory Records에서 드
문드문 내기는 했지만, 1964년 이후에는 Pye 레코드사에서 근 10년 동안을 프
로듀서로서 일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미래의 Moody Blues의 기타리스트이자
싱어인 Justin Hayward와 함께 작업을 하기도 했다. 1960년 대 말 Donegan은
음반을 내지만 성공적이지 못 했고, 그렇지만, 1974년 독일에서 일어난 새로
운 skiffle의 붐은 그를 다시금 투어에 나서게 했으며, 새로운 스튜디오에
데려다 놓기도 했다. 그 이듬해에는 Chris Barber와 함께 투어에 나섰고 "The
Great Re-Union Album"을 내기도 했다. 1976년, 독일에서의 이어지던 쇼 출연
과 음반 취입에도 불구, 심장병으로 고통받고 있던 Donegan은 치료를 하기 위
해 California로 가야했다.


1978년, 그는 스튜디오로 돌아갔고 그의 음반으로는 처음으로 15년 동안 차
트에 오르게 된 앨범, Putting on the Style-을 냈는데, Donegan은 이 앨범에
서 Ringo Starr, Elton John, Brian May, Peter Banks등을 위시한 다른 많은
스타들, "Rock Island Line"의 음악 속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됨을 고마워한
락 음악계의 또 다른 슈퍼스타들과 팀을 이루어 다양한 skiffle 스타일을 보
여준다. Albert Lee가 참여한 이어지는 앨범에서 Donegan은 컨츄리 & 웨스턴
스타일과 다소 동떨어진 작업을 선보였다. 1980년 무렵, 그는 다시금 규칙적
으로 콘서트에 모습을 보였으며 Barber와 함께 앨범을 냈다. 1983년 Donegan
은 Billy Joe Spears와 영국 순회 공연을 했고, 1984년에는 1920년대의 뮤지
컬 Mr. Cinders을 리바이벌한 작품에서 연극인으로 데뷔하기도 했다. 1992년
심장병은 다시 Donegan을 침체하게 만들었으나, 그해 말 무렵 그는 다시 한
번 Chris Barber와 순회 공연을 한다.


Lonnie Donegan은 지금까지도 영국 락의 선구자이며 skiffle의 제왕으로 사
랑 받고 있다. 1990년 대 후반 들어 그의 음악에 대한 믿음의 흔적이 몇 장의
음반과 컴필레이션 음반을 통해-그의 생에 대한 지대한 존경심에서 기인했을
것으로 보이는- 우리 주변에 나타났다. 1950년대 중반의 여느 미국의 아티스
트들과 같지 않고, 심지어는 당대와 그 이후 영국 음악계에서 이루어진 어떠
한 시도보다도 더 값진 것을 이루어낸 Donegan. 그의 음악속에는 탁월한 즐거
움과 영원성이 고스란히 살아 숨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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