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3

2024. 10. 18. 16:15팝아티스트

 
 

데뷔/결성: 1991년

활동/시기: 1990, 2000년대

멤 버: 제오프 윌킨스(스크래칭/샘플링), 멜 심슨(키보드)


1990년대 초, 재즈 힙합(Jazz Hiphop)의 분수령을 일궈낸 어스쓰리(Us3)는 재즈 피아니스트 허비 핸콕의 펑키 재즈 고전 'Cantaloupe island'(1964)에 힙합의 랩과 스크래치, 샘플링을 가미시켜 전 세계의 댄스클럽을 열광케 했다. 우리나라에도 모 의류 회사 옷 광고 CF의 배경음악으로 사용되면서 애시드 재즈(Acid Jazz)'의 전도사로 추앙된 US3는 펑키한 비트와 넘실대는 그루브가 매력인 전형적인 댄스뮤직을 연주한다.

1960년대 하몬드 B-3 올갠의 몽환적인 사운드가 떠오르는 소울 재즈(펑키 재즈라고도 한다)가 80년대 힙합 문화와 조우하며 탄생된 에이시드 재즈는 힙합의 본령인 미국 뉴욕이 아닌 영국의 런던 언더그라운드 댄스 클럽 중심으로 1980년대 말부터 싹트기 시작한다. 재즈와 힙합은 물론 아프로 큐반, 하우스, 레게 리듬이 복잡하게 얽힌 이 '별종 댄스 음악'은 90년대 초 미국으로 역수출되며 Us3는 콜럼비아 레코드 소속의 자미로콰이(Jamiroquai)와 함께 에이시드 재즈의 전성을 예고했다다.

1991년 콘서트 프로모터이자 재즈 작가인 제오프 윌킨슨(Jeoff Wilkins)이 키보드 연주자 멜 심슨(Mel Simpson)을 만나며 런던에서 결성된 US3는 1992년 런던 소재 인디 레이블에서 발표한 첫 싱글 'Where will we be in the 21st century'를 발표하지만 별다른 호응을 얻지 못한다.

이후 두 번째 싱글 'The band played the boogie'(1992)가 댄스 클럽에서 좋은 반응을 얻게 되고, 곧 재즈 레이블 블루 노트(Blue Note)를 소유했던 캐피톨(Capitol) 레코드사로부터 블루 노트에 소속된 재즈 아티스트들의 음원을 샘플로 사용해도 좋다는 러브콜을 받는다. 이에 심슨과 윌킨슨은 코비 파우웰, 라산 윌키, 투카 윳과 같은 랩퍼들을 고용해 한층 힙합의 분위기를 돋우며 이들의 최고 히트작 'Cantaloupe island'(1993)를 발표한다.

아트 블레이키(Art Blakey) 재즈 메신저의 앨범<A Night At Birdland>(1954)의 인트로를 장식한 카랑카랑한 인사말과 펑키한 느낌이 압권인 허비 핸콕(Herbie Hancock)의 명반<Empyrean Isles>(1964)에서 샘플을 따온 히트곡 'Cantaloupe island'는 재즈-힙합의 전형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영국에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다. 이 곡은 같은 해 발표된 밴드의 첫 앨범 <Hand on the Torch>에도 실리며 Us3는 미국을 비롯, 유럽 전역과 일본에까지 그 이름을 떨친다.

<Hand on The Torch>의 성공과 함께 국제적인 재즈 행사에 참가하게된 US3는 라이브 연주에서도 발군의 실력을 발휘하며 생 연주가 아닌 샘플링 사용에 회의적이었던 재즈 관계자들에게 호평을 얻는다. 일본의 재즈전문지 <스윙저널>은 1993년 이들의 데뷔 앨범을 '올해의 앨범'으로 선정했고, 영국의 <인디펜던트>지는 그 해의 재즈 뮤지션으로 선정했다. 이렇다 할 앨범 발표 소식이 없던 차에 내놓은 두 번째 앨범 <Broadway & 52nd>(1997)는 데뷔작에 준하는 좋은 평가를 얻었지만 대중적으로는 첫 앨범만큼의 성과를 거두지는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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