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아티스트

Santana - 3

Lucy Cheong 2024. 10. 13. 11:33

 
 
카를로스 산타나는 1947년 7월 20일 멕시코의 Autlan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 의 영향으로 바이올린을 배우며 현악기의 세계에 눈을 떴다. 이후 1955년 가족과 함께 티주아나 로 이주해 거기에서 로큰롤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바로 이때부터 그는 기타를 잡고 티 본 워 커나 비비 킹, 존 리 후커 등과 같은 전설적인 블루스맨들의 음악에 빠져들었다. 1961년에 산타나는 샌프란시스코로 가 기타 연습을 하며 그 분위기에 젖어 들었는데 그곳에서 다양한 뮤지션들을 알게 된다. 몇년 후인 1966년 그렉 롤리, 거스 로드리게즈, 마이클 카라벨로, 대니 할 등과 함께 산타나 블루스 밴드를 결성해 샌프란시스코의 클럽 등지에서 연주하며 프로 뮤지션의 길로 접어들게 되었다.

이미 이때부터 산타나는 블루스에 라틴적인 스타일을 섞는 시 도를 하고 있었는데, 어느날 그가 연주하는 클럽을 찾은 공연 기획자 빌 그레함(Bill Graham)에 게 발탁되어 새로운 전기를 맞는다. 빌 그레함은 산타나가 추구하고 있는 음악(라틴 + 락 + 블루 스)이 충분히 대중들에게 새로운 호기심을 줄 수 있으리라고 여겨 마이크 블룸필드와 알 쿠퍼의 The Live Adventures of Mike Bloomfield And Al Kooper 라는 앨범에 참여시키며 그의 존재를 록계에 알리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산타나 밴드가 큰 주목을 받은 최초의 일은 "우드스탁 페스티벌"에서였다. 1969년에 있 은 사상 최대의 록페스티벌 우드스탁에서 산타나는 라틴록이 무엇인지를 사이키델릭적인 성향 과 잘 혼합해 폭발적으로 들려주었다. 바로 이 여세로 산타나는 셀프 타이틀의 데뷔앨범을 공개 하기에 이른다. 1969년 8월에 발매된 산타나의 데뷔앨범은 당시의 시대적 조류가 약물과 반전 을 중심으로 하는 사이키델릭과 하드록에 적극적으로 손을 흔들어 주던 때라 사이키델릭적 성향 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Soul Sacrifice'가 대표적인 예다. 이곡은 산타나가 우드스탁 페스티 벌에서도 연주해 폭발적인 반응을 받기도 했다. 이외에 'Evil Ways' 'Jingo' 등의 곡들도 당시의 음악적 상황을 잘 대변하고 있다. 이 앨범은 1969년 9월 13일에 빌보드 앨범 차트에 처음 등장 한 이래로 차트 4위에까지 랭크되었다. 이후에도 이 앨범은 차트에 장장 108주 동안이나 랭크되 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그렉 롤리의 건반이 크게 활약하고 있는 것도 주목할만하다. 라틴록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는 데에서 본작의 역사적 가치는 매우 크다. 1970년 10월에 산타나는 두번째 앨범 Abraxas 를 공개했다. 데뷔작부터 끈질기게 추구하고 있 는 라틴록 사운드가 그 절정을 이루는 이 앨범엔 'Oye Como Va', 'Black Magicoman/Gypsy Queen' 등 라틴록 불멸의 작품들이 수록되어 있으며, 저 유명한 기타 인스트루멘틀 'Samba Pati'가 애절한 선율로 가슴을 적셔준다.

전체적으로 끈적끈적하고 원시적 정열이 살아있는 기타 와 타악기가 역동적인 사운드를 만들어낸다. 데뷔작과 이 두번째 앨범이야말로 가장 산타나다 운 음악과 정신세계가 농축된 작품이다. 1년후인 1971년 9월 Santana Ⅲ 라는 세번째 앨범이 공개되었고, 이듬해 11월에는 산타나와 마 이크 슈리브가 공동 프로듀스한 4집 Caravanserai 가 발매되었다. 1972년 산타나는 드러머 버디 마일즈와 함께 Live 라는 조인트 음반을 발매하기도 했다. 산타나 와 버디 마일즈는 "우드스탁 페스티벌"을 통해 서로 친해졌고 서로에 대한 깊은 존경심을 갖고 있었다. 그것을 음악으로 표현한 것이 바로 이 조인트앨범이다. 동년 8월 1일 다이아몬드 헤드 크레이터에서의 공연을 담은 이 라이브음반은, 그렉 에리코(Gregg Errico) 등의 드럼주자를 비 롯해 3명의 콩가 주자들이 참여해 아프로 쿠반에서 라틴 등 다양한 리듬의 세계를 들려준다.

닐 숀도 참여해 산타나의 기타를 서포트하고 있다. 첫곡인 'Marbles'부터 산타나의 날카로운 기타 와 타악기가 현란한 라틴록의 세계를 보여주며, 버디 마일즈의 히트곡인 'Them Changes'에서 는 펑키 그루브가 넘실대는 연주를 들려준다. 이 앨범의 하이라이트는 'Free Form Funkafide Filth'다. 기타와 타악기, 건반은 물론 색소폰과 플룻까지 가세해 24분이 넘게 솔로타임을 교환한 다. 한편의 장대한 재즈록 사운드가 아닐 수 없다. 1973년에 산타나는 Welcome 이라는 앨범과 함께 Love, Devotion, Surrender 를 공개했다. 특 히 이 Love… 는 마하비슈누 오케스트라존 맥러플린과의 조인트앨범이라는 데에 그 의미가 크 다. 카를로스 산타나와 존 맥러플린의 가장 큰 공통점은 양자 모두 인도의 철학과 신비주의, 종 교 등에 심취해 이름마저 바꾸었다는 것이다.

이 두 명상적 신비주의자들이 만나 기타 조인트앨 범을 공개한 것이 바로 이 앨범이다. 1974년에는 LA의 소울밴드 테이스트 오브 허니(A Taste Of Honey) 출신의 그렉 워커(Greg Walker)가 산타나 밴드의 새 보컬리스트로 가세해 orbollett 를 완성시켰다. 여기에서는 색소폰 주자 줄스 브로사드(Jules Broussard)도 세션으로 참여해 사운드에 색채적인 풍성함을 더해주기도 했다. 한편 같은 해 Illuminations 가 공개되었고, 1976 년에는 영국 BBC TV에 출연해 호평을 받았다. 앨범 Amigos 는 1976년 3월에 공개되었다. 이 작 품은 빌보드 앨범 차트 10위에까지 올라 대중성과 음악성을 겸비한 앨범으로 평가받았다. 수록 곡 중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인스트루멘틀 'Europa(Earth's Cry, Heaven's Smile)'는 당시의 기타키즈들이 한번쯤은 카피하려고 했던 감동적인 명곡이다. 이 작품에 이어 Festival 이 공개되 었고, 이듬해 10월엔 Moonflower 가 공개되었다. 산타나와 탐 코스터(Tom Coster)가 공동 프 로듀스한 이 앨범에서는 로드 아전트(Rod Argent)가 작곡한 'She's Not There'가 큰 인기를 얻 었다.1978년 10월에 발매된 Inner Secrets 도 어디서 많이 들어봤음직한 'Open Invitation' 등 을 위시 한 곡들을 수록하고 있으며, 이듬해에 공개된 oneness-Silver Dreams Golden Reality 는 산타나의 신비주의적 기호가 잘 나타나 있다.

그의 동양철학, 특히 선(禪) 사상에 대 한 심취 정도를 여실히 엿볼 수 있는 것으로, 앨범 자켓에도 'The Solo Album-Devadip Carlos Santana'라고 적혀 있을 정도다. 1979년 9월에 등장한 Marathon 부터 산타나는 본격적으로 대중적 팝음악의 노선을 걷게 된다. Swing… 의 타이트한 긴장감과 명석하고 대가적 플레이에 반해 1981년 4월에 공개된 앨범 Zebop! -키쓰 올슨이 프로듀스-은 그해 4월 18일 빌보드 차트에 등장해 9위까지 오르는 등 크 게 히트한다. 전체적으로 산타나의 기타도 좋지만 리드보컬과 타악기의 연주가 특히 색다른 감 동을 전해준다. 1940년대의 재즈넘버를 우수에 가득찬 라틴록 인스트루멘틀로 연주하고 있는 감 동적인 'I Love You Much Too Much'는 국내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히트 차트에서는 그 다지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오히려 'Winning'이 빌보드 싱글차트 17위에 올라 앨범 판매에 불을 당겼다. 아만도 페라자(Armando Peraza)의 타악기기 종횡무진 현란한 비트를 만들어내 는 것이 인상적이다.

1982년 8월에 공개된 Shango 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상업적인 노선을 추구하고 있다. 그중 가 장 많은 사랑을 받은 곡으로 'Hold on'이 있다. 이곡은 동년 8월 14일 빌보드 싱글차트에 처음 등장해 15위까지 올랐으며 무려 14주 동안이나 차트에서 계속 강세를 떨쳤다. 1983년의 Havana Moon 과 1985년의 Beyond Appearances 등에 이어 대중적 인기를 확고히 한 산타나는 1986년 영화 라 밤바(La Bamba) 의 사운드트랙까지 작곡하며 전방위적 활약상을 보여주었다. 1987년 영국-소비에트 록 콘서트에 참가해 음악이 이데올로기를 앞선다는 것을 보 여주기도 한 그는 같은 해 10월 Blues For Salvador 라는 앨범을 발표한다. 산타나 자신이 체스 터 톰슨과 공동 프로듀스를 맡은 이 앨범은 한달후인 11월 7일 처음 빌보드 앨범 차트에 진입하 기 시작했으나 그다지 좋은 반응을 얻지는 못했다. 산타나로서는 비교적 색다른 스케일과 코드 웍을 시도한 앨범이라 그간 산타나의 서정미와 감미로움, 라틴적 정서에 익숙한 사람들은 이 앨 범에 쉽게 다가가지 못했던 것이다. 그러나 앨범은 전체적으로 매우 심오하고 사색적 명상적인 분위기가 지배적인 수작이었다.

비록 상업적으론 실패했지만 산타나 기타의 무르익은 음색과 라 인, 그리고 음악성을 접할 수 있어 평론가들로부터 호평을 받아내었다. 전작 Blues… 의 대중적 실패 때문인지 Freedom 에서는 다시 대중적인 영역으로 깊이 파고 들 어간 흔적이 엿보인다. 전체적으로 듣기에 부담이 없는 곡들이 대부분이며 'Love Is You'와 같 이 전형적인 산타나식 우수의 멜로디가 깃든 인스트루멘틀도 있다. 1988년에는 Viva Santana! 를 공개했고, 1년후엔 산타나에게 큰 영향을 준 블루스 기타리스트 존 리 후커의 솔로앨범 The Healer 에 게스트로 참여하기도 했다. 얼마후 산타나는 Spirit Dancing In The Flesh 를 발표하 고, 1992년 폴리돌 레코드사와 계약을 맺은 후 Miragro 를 발매했다. 계속해서 Sacred Fire (1993), Dance Of The Rainbow Serpent (1995) 등을 공개하며 꾸준한 인기를 얻었다. 산타나의 음악적 공로를 인정해 1998년에는 미국 LA의 선셋대로 땅바닥에 역사적인 아티스트들 의 이름을 새겨 넣는 소위 'Hollywood Walk Of Fame'에 오르는 영광을 누리기도 했다. 그리고 1 년후에 에릭 클랩튼, 로린 힐, 데이브 매튜스 등을 대거 초빙해 완성한 Supernatural 로 산타나 는 다시금 제2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다.